세상노래와 성경적인 찬양

성경본문 : 창4:16-24

박지회 목사

가인이 여호와의 앞을 떠나 나가 에덴 동편 놋 땅에 거하였더니
아내와 동침하니 그가 잉태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였더라
에녹이 이랏을 낳았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았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라멕이 두 아내를 취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며
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는 장막에 거하여 육축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그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동철로 각양 날카로운 기계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이었더라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창상을 인하여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을 인하여 소년을 죽였도다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 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

본문은 세상음악의 시작을 말하고 있다. 이 땅의 언약이 희미지면서 언약을 놓칠 때 무기를 만들고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한 악기를 만들기 시작했다. 창 3장에서는 근본문제를 말한다면 창 4장은 그 하나님을 떠난 삶은 어떠한가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여기에 나오는 노래 가사의 중요한 핵심은 23절에는 살인을, 24절에는 복수가 나와있다. 세상의 노래를 볼 때 이런 것들이 보여야 한다. 세상 음악의 시작을 안다면 세상음악을 부르지 못할 것이다. 왜냐 하면 근본이 다르기 때문이다.
문제가 오게 된 배경을 봐라.

1. 창 3장

찬양을 누려야 하는데 세상에 묶이고 자유를 박탈당하는 것이다. 세상에서 일반적인 노래는 굉장히 슬픈 내용이다. 전 세계의 노래를 들어보면 대부분 그렇다. 결국 새장에 갇힌 노래다. 자유를 박탈당한 새장에 갇힌 새의 노래이다. 우리나라는 새가 노래한다고 하지 않고 운다고 할 정도이다.

1) 세상 (불신앙의 감옥이다) - 하나님을 떠나 있기 때문에 대상 자체가 다른 것이다. 우리 가 찬양을 하다가도 잠깐 사이에 대상이 바뀔 수도 있는 것이다.
2) 죄라는 감옥에 갇힌다. (불순종) - 내용이 다 그렇다. 죄 지은 자가 부르는 노래이다.
3) 사단 - 헛된 노래이고 거짓된 노래이다.
① 어린 아이 - 갇히는 연습을 하고 있는 것이다. 흉내내고 있는 것이다.
② 청소년 - 물들어 있는 것이다.
③ 어른 - 영적인 문제가 드러나게 되어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길을 여신 것이다. 그 길이 바로 그리스도이다. 완전한 자유와 해방을 주신 것이다. 롬 8:2 - 죄에서 완전한 해방을... 요 8:32 - 참 자유를 주신 것이다.
한국은 한 맺힌 노래가 많다. 한 풀이, 나라, 가정, 가문, 개인의 저주와 재앙 가운데 있는 것이다. 어린아이들에게 말해 주어야 한다. 갇히는 연습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너무 영적인 부분만을 말한다면 아이들과의 대화가 단절이 된다. 영적인 것을 가지고 육신적으로 친절히 하면서 대화를 하도록 해라. 그렇지 않으면 대화가 닫혀 버린다. 정말 도와야 한다. 청소년에게는 완전 문화가 되어 있다.
【 빠진 증거 】
ⅰ) 방황, 갈등, 허무, 소망이 없다. 그러다 보니 다른 것, 술로, 도박으로, 성적인 것으로 또한 폭력으로 그것을 해소하는 것이 당연하다.
ⅱ) 부적 - GOD 가수 중 한 사람의 지갑을 열어보니 부적이 들어있더라. 마이클 잭슨은 공연 때마다 굿을 한다고 한다. 또 문신도 한다. 불안하니까...외국에 레슬링 선수들은 거의 온 몸이 문신이다. 불안한 마음을 그렇게 달래는 것이다.
ⅲ) 영적인 문제, 정신문제, 우울증, 무기력, 돌출행위가 굉장히 많다.
예를 들면 돌출행위 중에 정말 예측하지 못하는 것이 세 가지 있는데 럭비공, 어디론가 가려고 준비하고 있는 개구리, 여자의 마음이라고 한다. 특히 가수들이 그렇다. 먼저 이해를 하고 도와야 한다. 이해가 안되면 같이 할 수가 없다.
ⅳ) 육신문제 - 자살, 폭력, 성적인 부분 (이혼 : 가수들은 거의 100% 이혼이다. ), 마약
ⅴ) 사후 문제, 후대 문제 - 우리 나라 가운데 가수 2세 중에 훌륭한 사람들이 없다. 반드시 문제가 오게 되어있다.
4) 특징 - 애정, 허무, 쾌락, 혼미(고후 4:4-5) 소망이 없고 기쁨과 행복이 없다. 대중가요를 접하게 되면 가장 빨리 오는 것이 육신 문제이고 클래식을 접하면 가장 빨리 오는 것이 정신문제다.

2. 성경 - 세상음악

1) 창 4:23-24 언약을 떠난 사람들의 노래를 극명하게 다루고 있다. 살인가, 복수가 : 세상노래의 한 단편이다. (요 8:44)
2) 출 32:15-20 모세가 시내 산에 올라갔을 때 불렀던 노래이다. 여호수아에 보면 싸우는 소리 같다고 했다. 모세는 노래가 아니라고 했다. 쾌락 적인 노래이고 음란하고 광란에 빠진 노래이다. 신전에도 여성들을 1000명 정도 모아놓고 성적인 관계를 한다. 그러면 신이 흥분을 해서 비를 내려준다고 한다.
3) 신 32:17 하나님에게 하는 것이 아니고 귀신에게 하는 것이다.
4) 삼상18:7-10 노래의 배경을 보면 한가지 특징이 있다. 아무리 좋은 노래이지만 세상의 노래가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다. 한 편으로는 기뻐하지만 한 편으로는 굉장한 시험을 준다는 것이다. 그 이후에 사울이 다윗을 주목한다. 죽이기 위해서....그 결과 악신이 내리고....마지막 결과이다. 사단이 장악을 한다는 것이다. 듣는 모든 자에게 시험을 준다는 것이다. 사실을 노래했지만 세상노래의 특징이 시험을 준다는 것이다.
5) 암 6: 5 교회 안에 세상노래를 헛된 노래라고 했다.
6) 암 5: 23 비파와 수금을 그쳐라.
찬양은 정말 귀한 것인데 사람들이 스스로 교만해 지는 것이다. 사단이 틈을 탄다는 것이다. 악기에, 악보에, 사단에, 지휘자에 종이 되는 것이 아니냐? 진정한 찬양을 드려야 한다. 청중이 아멘을 해도 하나님이 원하지 않으시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늘 기도해야 한다. 찬양을 하다가 대상을 놓치지 않도록 해라.

3. 성경적인 찬양을 회복해라.

너무나 귀한 사역이지만 사단의 전문사역이기 때문에 놓치기 쉽다.
1) 하나님께 드리는 것
사람 귀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이 주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귀가 주다.
예배 - <시 69:30-31 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광대하시다 하리니 이것이 소 곧 뿔과 굽이 있는 황소를 드림보다 여호와를 더욱 기쁘시게 함이 될 것이라> <호 14:2 너는 말씀을 가지고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아뢰기를 모든 불의를 제 하시고 선한 바를 받으소서 우리가 입술로 수송아지를 대신하여 주께 드리리이다>
2) 열심히 하고 음악적이고 많은 것도 좋지만 하나님을 찾고 찬미해야 하는 것이다. <시22:26 겸손한 자는 먹고 배부를 것이며 여호와를 찾는 자는 그를 찬송할 것이라 너희 마음은 영원히 살찌어다>
3) 찬양의 기준 - <시 22:3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하시니이다>
예수님은 유대 땅에 오신 것이 아니라 내 마음에 오신 것이다. <시 8:2 주의 대적을 인하여 어린아이와 젖먹이의 입으로 말미암아 권능을 세우심이여 이는 원수와 보수자로 잠잠케 하려 하심이니이다> <삼상 16:23 하나님의 부리신 악신이 사울에게 이를 때에 다윗이 수금을 취하여 손으로 탄즉 사울이 상쾌하여 낫고 악신은 그에게서 떠나더라> (치유- 영적인 깊은 곳을 건드린다.) 행 16:25-34 (전도의 문- 기적) 시 67:5-7(관계된 곳에 축복)
4) 평생 사명 - 사 43:21, <시 35:28 나의 혀가 주의 의를 말하며 종일토록 주를 찬송하리이다> <히 13:15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5) 찬양을 회복하자
① 언약의 전달로서의 찬양
② 문화권의 개혁으로서 (사 23:1-5) 음악은 굉장한 힘이 있다.
③ 환경 변화이다. 온 땅에 찬양이 가득하도록... 시 150편 온 궁창에 하나님의 찬양이...이것이 바로 세계 복음화이다.
이번 주에 정말 진정으로 찬양이 회복되어지는 한 주가 되길 기도한다.